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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창업클럽 2차 강의

Gom3rye 2022. 5. 25. 21:03

1차 강의 중요 포인트

말을 타고 이동하던 시대 -> 더 빠른 말이 없을까?

=> 위 상황에서 '말'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빠른'에 집중해서 답을 찾아야 한다.

=> '빠른'에 집중한 결과 자동차로 이동하는 시대로 변화

Step1. 내부역량분석

내부역량은 대표적으로 3C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 중, 경쟁사가 해결해 주고 있지만 미해결된 부분, 또는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고 자사가 해당 부분을 해결가능한 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1. 고객의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 수준
  2. 현 경쟁사의 문제해결 수준
  3. 미충족 부분

고객 분석

  • 고객 정의
  • 고객의 문제 정의 -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 또는 Needs의 크기가 크고 횟수가 자주 발생한다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이 높다.

경쟁자 분석

  • 대체재 파악
  • 장단점 파악 - 기존의 대안 대비 편리성이 떨어져 시장을 완전하게 장악하지 못하고 있다.
    Ex)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는 각 경쟁사들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로 서비스를 차별화 하고 있다.
  • 차별점 파악 - 대체재보다 차별화가 가능한가? 를 파악해봐야 한다.

자사 분석

  • 기술력 - 아이디어를 구현할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가?
  • 인력 - 인적 자원 및 협력할 파트너 확보가 가능한가? 내부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외부와 협력할 파트너 확보가 가능한지 점검해야 한다.
  • 수익 실현 - 돈을 못 버는 비지니스 모델이다 -> 유저만 많고 망하게 될 수 있다.
    Ex) 당근마켓 : 사용자를 모은 후 다른 이해 관계자로부터 돈(광고비)을 받는 수익 모델을 선택했다.
         비트 : 무료 음악 앱으로 사용자를 모으고 대기업에 매각하고자 했는데 매각이 실패하면서 자체 수익 모델이 작동하지 않아 폐업했다.
  • 자금 조달 - 자금 조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죽음의 계곡이 보통 3년 걸린다고 한다.

Step2. 외부환경분석

우리를 둘러싼 외부 환경은 어떤가?

우리에게 기회가 되는가? 아니면 위협이 되는가?

  • PEST 분석 방법

  • Political env - 규제/정책적 문제는 없는가?
    Ex) 캐쉬카플러스 : 옥외광고물법 규제로 사업을 중단했다가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임시적으로 사업을 재개했다.
  • Economical env - 금리, 환율, 경제 성장율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 또는 관련 산업이 하락하지 않는가?
  • Social env - 문화적 요소, 인구 성장률,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문화적 요인들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받지 않는가?
    Ex) 딥페이크 기술 : 악용 사례로 부정적인 이미지 씌워졌었다.
  • Technical env - IP(특허, 지식재산권)에 대한 충돌은 없는가?

기타 - 사업의 지속 가능성

  • 확보할 수 있는 고객의 규모가 적정한가?
    ->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구체화했을 때, 이용할 고객의 규모가 크다면 지속 성장 가능한 사업 모델이 될 수 있다.
  • 고객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가?
    ->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했을 때, 고객이 지속적으로 이용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높다.
  •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 점검 체크리스트!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1. 우리가 상기의 차별점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 인력, 자금조달능력, 고객확보능력, 수익창출능력이 있는가?
  2. 우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둘러싼 외부환경의 규제 및 정책적 문제의 강도는?
  3. 우리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구현에 방해가 되는 기술적 문제(특허권 등)는 없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사업성>

  1.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또는 불편함)의 크기가 크고 그 빈도가 높은가?
  2. 현 대체재가 미충족 시켜주는 영역이 있는가? 또는 현 대체재에서도 나타나는 불편요인이 있는가?
  3. 경쟁사 대비 차별점을 가져갈 수 있는 요인이 있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성장가능성>

  1. 시장규모는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규모인가?
  2. 시장은 해외 또는 타 지역 등으로 확장 가능한가?

고객검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고도화

고객의 니즈 검증 방법

  • 설문
    - 1~5번까지 내가 만들어놓은 답 안에서만 답을 내는 경우가 많음 ->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를 파악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인터뷰 먼저 하고 설문하기! for 신뢰석 획득
  • 인터뷰
    - 고도화시키는 데 중요, 심층 인터뷰를 해라! To get insight, we need 100 interviews more. 같은 응답이 나타나 패턴화가 될 때까지 하는 것이 좋음. (신뢰성 O -> 30명 이상부터)

     - 인터뷰 대상자 선정 : 의사결정자, 페이어 들이 다르다면 그 각각을 인터뷰해야 한다.

     - 인터뷰 질의서 도출 : Broad한 일반적인 내용에서 Specific한 내용으로 점차 Narrow Down해야 한다.

=> 응답 대상자가 충분히 질문에 대해서 Brain Storming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Ex) 영화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시작을 요새 영화관 자주 가셨나요~? 부터 시작

     - 인터뷰 진행 : 5Whys 기법 사용해서 심층적으로 응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 기념관 외벽이 왜 심하게 부식? -> 강한 세제 사용해서
     왜 강한 세제 사용? -> 비둘기가 똥을 많이 싸서

     왜 비둘기가 많이 와? -> 나방들이 많이 들어와서

     왜 나방들이 많이 들어 와? -> 강한 조명을 사용해서

=> 외벽이 심하게 부식되는 이유는 강한 조명을 사용해서일 수 있구나.

     - 반영 : Pivoting 너무 당연한 것이니까 두려워 하지 말라.

  • 관찰 - 대기업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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