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3rye
연세대 창업클럽 2차 강의 본문
1차 강의 중요 포인트
말을 타고 이동하던 시대 -> 더 빠른 말이 없을까?
=> 위 상황에서 '말'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빠른'에 집중해서 답을 찾아야 한다.
=> '빠른'에 집중한 결과 자동차로 이동하는 시대로 변화
Step1. 내부역량분석
내부역량은 대표적으로 3C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 중, 경쟁사가 해결해 주고 있지만 미해결된 부분, 또는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고 자사가 해당 부분을 해결가능한 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 고객의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 수준
- 현 경쟁사의 문제해결 수준
- 미충족 부분
고객 분석
- 고객 정의
- 고객의 문제 정의 -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 또는 Needs의 크기가 크고 횟수가 자주 발생한다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이 높다.
경쟁자 분석
- 대체재 파악
- 장단점 파악 - 기존의 대안 대비 편리성이 떨어져 시장을 완전하게 장악하지 못하고 있다.
Ex)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는 각 경쟁사들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로 서비스를 차별화 하고 있다. - 차별점 파악 - 대체재보다 차별화가 가능한가? 를 파악해봐야 한다.
자사 분석
- 기술력 - 아이디어를 구현할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가?
- 인력 - 인적 자원 및 협력할 파트너 확보가 가능한가? 내부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외부와 협력할 파트너 확보가 가능한지 점검해야 한다.
- 수익 실현 - 돈을 못 버는 비지니스 모델이다 -> 유저만 많고 망하게 될 수 있다.
Ex) 당근마켓 : 사용자를 모은 후 다른 이해 관계자로부터 돈(광고비)을 받는 수익 모델을 선택했다.
비트 : 무료 음악 앱으로 사용자를 모으고 대기업에 매각하고자 했는데 매각이 실패하면서 자체 수익 모델이 작동하지 않아 폐업했다. - 자금 조달 - 자금 조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Step2. 외부환경분석
우리를 둘러싼 외부 환경은 어떤가?
우리에게 기회가 되는가? 아니면 위협이 되는가?
- PEST 분석 방법
- Political env - 규제/정책적 문제는 없는가?
Ex) 캐쉬카플러스 : 옥외광고물법 규제로 사업을 중단했다가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임시적으로 사업을 재개했다. - Economical env - 금리, 환율, 경제 성장율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 또는 관련 산업이 하락하지 않는가?
- Social env - 문화적 요소, 인구 성장률,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문화적 요인들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받지 않는가?
Ex) 딥페이크 기술 : 악용 사례로 부정적인 이미지 씌워졌었다. - Technical env - IP(특허, 지식재산권)에 대한 충돌은 없는가?
기타 - 사업의 지속 가능성
- 확보할 수 있는 고객의 규모가 적정한가?
->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구체화했을 때, 이용할 고객의 규모가 크다면 지속 성장 가능한 사업 모델이 될 수 있다. - 고객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가?
->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했을 때, 고객이 지속적으로 이용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높다. -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 점검 체크리스트!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 우리가 상기의 차별점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 인력, 자금조달능력, 고객확보능력, 수익창출능력이 있는가?
- 우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둘러싼 외부환경의 규제 및 정책적 문제의 강도는?
- 우리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구현에 방해가 되는 기술적 문제(특허권 등)는 없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사업성>
-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또는 불편함)의 크기가 크고 그 빈도가 높은가?
- 현 대체재가 미충족 시켜주는 영역이 있는가? 또는 현 대체재에서도 나타나는 불편요인이 있는가?
- 경쟁사 대비 차별점을 가져갈 수 있는 요인이 있는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성장가능성>
- 시장규모는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규모인가?
- 시장은 해외 또는 타 지역 등으로 확장 가능한가?
고객검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고도화
고객의 니즈 검증 방법
- 설문
- 1~5번까지 내가 만들어놓은 답 안에서만 답을 내는 경우가 많음 ->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를 파악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인터뷰 먼저 하고 설문하기! for 신뢰석 획득 - 인터뷰
- 고도화시키는 데 중요, 심층 인터뷰를 해라! To get insight, we need 100 interviews more. 같은 응답이 나타나 패턴화가 될 때까지 하는 것이 좋음. (신뢰성 O -> 30명 이상부터)
- 인터뷰 대상자 선정 : 의사결정자, 페이어 들이 다르다면 그 각각을 인터뷰해야 한다.
- 인터뷰 질의서 도출 : Broad한 일반적인 내용에서 Specific한 내용으로 점차 Narrow Down해야 한다.
=> 응답 대상자가 충분히 질문에 대해서 Brain Storming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Ex) 영화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시작을 요새 영화관 자주 가셨나요~? 부터 시작
- 인터뷰 진행 : 5Whys 기법 사용해서 심층적으로 응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 기념관 외벽이 왜 심하게 부식? -> 강한 세제 사용해서
왜 강한 세제 사용? -> 비둘기가 똥을 많이 싸서
왜 비둘기가 많이 와? -> 나방들이 많이 들어와서
왜 나방들이 많이 들어 와? -> 강한 조명을 사용해서
=> 외벽이 심하게 부식되는 이유는 강한 조명을 사용해서일 수 있구나.
- 반영 : Pivoting 너무 당연한 것이니까 두려워 하지 말라.
- 관찰 - 대기업의 경우